연극학적관점의 기본개념들
①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사람들은 타인 앞에서 특정의 인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이러한 인상관리의 과정을 하나의 공연(performance)이라고 한다.
② 팀(team): 인상관리에 있어서 상호협력과 상호지지를 통해 팀웍(teamwork)을 이루는 집단으로서, 개인과 더불어 팀을
Ⅰ. 서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가장 기본적인 가정은 ‘인간의 행위는 행위자의 의미를 통해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특정 행위가 행위자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모르고는 인간 행위를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의미는 주체와 객체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행위자는 맥락과 상황
사회적 행위가 진공상태가 아닌 행위의 주체와 객체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데에서 구성된다는 것을 강조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적 대표이론인 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으로 비판해 보겠다.
Ⅱ 본론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례
1)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의 개념
공연에서 좋은 인상을 유지하려는 목적을 지니고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행위자가 바로 연극의 공연자가 된다. 고프만은 행위자를 연극의 공연자로 상정함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상징적 상호작용론ꡑ의 출발은 거대한 사회 속에서 행동하는 개인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비롯됐다. 개인의 행위와 상호작용에 의해 사회가 유지되고 변화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사람들 사이의 근본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을 탐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점차 일기 시작했다. 이러한 창조적인 지적
고프만의 연극학적 접근법 및 일상생활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회생활은 끊임없는 의미 해석 과정이고, 그렇기 때문에 또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을 갖는다. 이렇게 언어와 몸짓 등의 상징을 서로 주고받는 가운데 진행되는 일상적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은
관점에서, 혹은 아주 순수하게 오직 미학적 관점에서도 고찰될 수 있다. 연극이라고 하면 흔히 극장에서의 공연을 떠올리고, 놀이라면 유아들의 발달과정 상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놀이를 떠올리게 된다. 연극에는 다양한 개념이 내포되어 있고, 놀이를 한 가지로 정의내릴 수 없지만 연극이라고 하면
개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Hochschild(1983)에 의해서였다. Hochschild는 Goffman의 연극학적 접근 속에서 감정노동에 대한 주요한 단서들을 포착하고, 발전시켜 상호 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정경험과 표현에 대한 개념화를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노동자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